홈 > 보고서 > 보고서
보고서
 

자동차 판매 노동자 실태 비교 연구

금속노조연구원   |  

자동차 판매 노동시장은 다양하게 분절되어 있다. 현대차, 기아의 직영 노동자, 현대차, 기아의 대리점 노동자, 나머지 완성 3사 판매 노동자, 수입차 판매 노동자, 중고차 판매 노동자 등으로 나뉘어 있다. 금속노조에는 현대차, 기아 직영 노동조합, 대리점 노동자의 조직인 자동차판매연대지회, 수입차지회, 중고차 판매 노동자의 케이카지회가 있다. 노동시장이 분절되어 있어서, 노동조건도 매우 다르며, 자동차 판매 경쟁구조에서 어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고, 노동조합간의 수평적 연대도 없는 실정이다. 게다가 자동차 산업전환의 흐름은 자동차 판매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자동차 판매 노동자 실태를 확인하면서, 자동차 판매시장에 대한 노동자의 대응 방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목차>


1장. 자동차 판매 노동자 실태 비교 연구결과 요약

1.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와 자동차 판매시장 변화

 2. 자동차 판매유통의 다양한 경쟁구조와 노동자

 3. 자동차 판매 노동의 유형별 특징

 4. 자동차 판매 노동자 운동의 대안적 방향


2장.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와 자동차 판매시장 변화

1. 자동차산업의 전환 가속화 

2. 완성차업체의 판매전략 변화와 모빌리티 사업 추진과 확대

3. 유럽 자동차 온라인 판매 확대 동인과 전망

4. 자동차 판매시장 변화와 모빌리티 관련 정부정책


3장. 자동차 판매유통의 다양한 경쟁구조와 노동자

1. 문제의식

2. 자동차 판매유통 경쟁의 구조적 배경 

3. 자동차 판매유통의 다변화 체계 변화 

4. 자동차 판매 경쟁의 불공정성

5. 판매 노동의 다기능화

6. 판매 노동자의 고립화

7. 판매 노동자들이 생각하는 정책 대안


4장. 자동차 판매 노동의 유형별 특징

1. 자동차 판매 노동 유형 구분

2. 현대차, 기아 직영

3. 현대차, 기아 대리점

4. 중견 완성사 3사(르노코리아, 쌍용자동차, 한국지엠)

5. 수입차 판매

6. 중고차 판매

 

5장. 자동차 판매 노동자 운동의 대안적 방향

1. 자동차 복수판매 유통구조의 문제점

2. 자동차 판매 노동자의 대안적 방향

 

 

*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